본문 바로가기
애견백과

[애견백과] 수염과 눈썹이 멋있는 슈나우저의 역사부터 주의할 점까지 알아보기

by 긍정맨23 2023.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슈나우저에 대해 알아볼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슈나우저의 역사와 종류, 특징, 그리고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슈나우저의 역사

슈나우저는 중세시대 독일에서 시작된 견종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슈나우저의 역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세시대의 슈나우저

슈나우저는 중세시대 독일에서 시작된 견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5세기와 16세기의 독일 그림에서 슈나우저와 비슷한 외모를 가진 개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그 시절부터 존재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시 슈나우저는 개농장에서 쥐와 같은 해충을 잡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그 특성 때문에 독일어로 "턱뼈를 깨물다"라는 뜻의 'Schnauze'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슈나우저의 개량과 발전

17세기부터 19세기에 걸쳐 슈나우저는 개량되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슈나우저는 독일 개농장에서 농작물을 보호하고 가축을 돌보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또한, 슈나우저는 마차를 끌고 짐을 나르는 일에도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당시 독일 농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슈나우저의 세계화

20세기 초반, 슈나우저는 전 세계로 퍼져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에서 슈나우저는 애완견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으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견종이 되었습니다. 

2. 종류

슈나우저는 크기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미니어쳐 슈나우저

미니어쳐 슈나우저는 가장 작은 종류로, 약 30~35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품종 중 하나로, 아파트나 도시 환경에 적합한 애완견입니다.

스탠다드 슈나우저

스탠다드 슈나우저는 중간 크기의 종류로, 약 45~50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슈나우저의 모태가 되는 품종으로, 미니어쳐 슈나우저와 자이언트 슈나우저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자이언트 슈나우저

자이언트 슈나우저는 가장 큰 종류로, 약 60~70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군용견으로 개량되었으며, 경계 및 보호 역할을 잘 수행하는 애완견입니다.

3. 특징

외모

슈나우저는 특이한 외모로 유명합니다. 짧은 목과 굵은 턱뼈, 그리고 특징적인 수염과 눈썹을 가지고 있습니다. 털은 거칠고짧은데다 강하고 탄력이 있어 외부의 습기와 먼지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슈나우저는 솔트 앤 페퍼, 블랙, 블랙 앤 실버 등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성격

슈나우저는 성격이 매우 활발하고 영리합니다. 그들은 용감하고 충성스러운 반면, 때로는 고집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주인의 명령에 잘 따르고, 훈련이 잘 되어있다면 다른 사람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다만, 다른 개와의 상호 작용에서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동량

슈나우저는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하는 종입니다. 특히 자이언트 슈나우저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활동이 필요하며, 하루에 최소 1시간 정도의 산책이나 놀이가 필요합니다. 미니어쳐 슈나우저와 스탠다드 슈나우저도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4. 주의할 점

털 관리

슈나우저는 털이 빠지지 않아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어려운 편이지만, 그만큼 털 관리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미용이 필요하며, 특히 수염과 눈썹은 먼지와 먹거리가 쉽게 묻어 관리가 필수입니다.

체중 관리

슈나우저는 비만이 되기 쉬운 종이므로, 체중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품질의 사료를 적절한 양만 주고,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건강 문제

슈나우저는 대체로 건강한 종이지만, 특정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병으로는 췌장염, 힙 디스플라지아, 고환 및 난소의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고, 사료와 운동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

슈나우저는 영리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훈련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하지만 고집스러운 면이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훈련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긍정적 강화 방법을 사용하여 훈련을 진행하면, 슈나우저와의 관계가 더 좋아지고 훈련에도 성공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회화

슈나우저는 다른 개와의 상호 작용이나 이질적인 환경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강아지 시절부터 사회화에 힘써야 합니다. 다양한 사람, 동물, 환경과의 만남을 통해 두려움을 줄이고 적응력을 키워야 합니다. 마무리 슈나우저는 활발하고 충실한 애완견으로, 적절한 관리와 사랑을 준다면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슈나우저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기를 바라며, 슈나우저를 키우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슈나우저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